1. 하는 일
행사기획가는 문화예술 축제, 시상식, 전시회 등 각종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사람을 말하며, 이벤트플래너, 행사연출가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거나 지역진흥을 위한 문화행사, 스포츠대회 개막행사, 시상식, 각종 박람회 및 전시회, 판촉행사, 심포지엄 등의 행사를 담당한다. 하나의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서 행사기획가는‘행사기획안 작성→프리젠테이션→홍보장소, 기간, 출연자 선정, 섭외→행사 연습→행사 실행→행사 평가'와 같은 과정의 일을 수행한다.
1) 행사기획가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행사 기획인데 설문조사, 시장조사, 관련 자료 및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행사에 필요 한 자료를 취합하고, 팀원과의 회의를 거쳐 행사의 틀을 잡고 기획안을 작성한다.
2) 기획안이 마련되면 행사기획가는 의뢰자에게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의뢰자의 승인을 받으면 본격적으로 행사 준비에 들어간다. 출연자를 섭외하고 무대 조명, 음향을 맡을 단체를 섭외하는 일을 비롯해서 행사장소, 기간, 예산 등 구체적인 사안을 하나 씩 결정해 나간다.
3) 행사 전 행사진행요원들을 교육하고, 행사 사전연습을 통해 행사 준비의 미비한 부분들을 체크한다. 행사 당일 수많은 진행요원을 적재 적소에 배치하고 안전을 체크하는 등 전반적인 행사과정을 총 감독하고 지휘한다.
4) 행사가 끝난 이후에는 행사에 대해 평가를 하는 것으로 행사의 전 과정이 마무리되며 때로는 행사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기도 한다.
2. 근무환경
행사기획가의 일이라는 것이 행사일정에 맞추어지기 때문에 근무 시간이 불규칙한 편이다. 특히 행사준비 시나 행사 중에는 주중, 주말의 구분이나 정해진 출퇴근시간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기획 단계에서는 주로 사무실에서 일하지만, 본격적인 행사 준비가 시작되고 행사기간 중에는 행사장소에서 일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로 인해 해외출장이나 장기출장도 많은 편이며 특히 행사당일에는 행사장을 떠날 수가 없기 때문에 식사 때를 놓치거나 길거리에서 간단히 식사를 하기도 한다.
규모가 큰 이벤트 회사에서는 이벤트기획자, 이벤트PD, 조연출, 이벤트 진행요원 등으로 역할이 분담되어 있지만 중소규모업체 에서는 대개 한 사람이 기획과 연출을 모두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 굉장히 방대한 작업량을 소화해야 한다.
행사진행 중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긴장감 속에 일을 하게 된다.
3. 되는 길
1) 교육 및 훈련
행사기획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위가 요구된다. 대학에 이벤트학과, 이벤트연출과, 이벤트예술과 등이 있으며, 이들 학과에서는 이벤트기획, 이벤트연출, 마케팅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등 이벤트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게 된다. 이밖에 관련 학과로 신문방송학과, 광고학과, 연극영화학과 등이 있으며 사설학원에서도 이벤트전문인력 양성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하지만 행사기획가가 되기 위해서 꼭 관련학과를 전공할 필요는 없고 현장 실무경력이 오히려 더 중요하다. 실제로 행사기획가 중에는 현장진행요원으로 활동하다가 기획자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벤트 회사에 입사해도 일정기간 스태프로 활동하며 소품담당, 섭외, 현장진행 등의 일을 하게 된다.
따라서 행사기획가가 되기 위해서는 이벤트 회사에서 행사 시 마다 뽑는 진행요원에 참가해 관련 경험을 많이 쌓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국외 행사나 외국 회사의 행사를 준비하며 영어 프리젠테이션이나 기획안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외국어 실력을 쌓아놓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입사 시 공인외국어 성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관련 어학성적을 받아놓는 것이 필요하다
2) 관련 학과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이벤트학과, 이벤트연출과, 이벤트예술과, 신문방송학과, 광고학과, 연극영화학과 등이 있다
3) 관련 자격 및 면허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컨벤션기획사(1, 2급)가 있으며, 민간자격증으로 국제이벤트프로모션협회에서 시행하는 이벤트프로듀서, 이벤트플래너(1, 2급), 이벤트디렉터(1, 2급)가 있다. 컨벤션기획사 자격시험의 경우 필기시험(1급:컨벤션기획실무론, 재무회계론, 컨벤션마케팅, 2급: 컨벤션산업론, 호텔관광실무론, 컨벤션영어)과 컨벤션기획 및 실무제안서작성, 영어프리젠테이션 등의 컨벤션 실무시험을 보게 된다.
4) 입직 및 진출분야
광고대행사의 이벤트부서에 취업하거나 이벤트 전문회사에 취업할 수 있다.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 정기적으로 공채가 있는 편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시 채용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따라서 관심 있는 회사에 이력서를 미리 등록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채용 시 학력이나 자격요건보다 창의성, 독창성, 즉흥성, 기획력 등 이벤트 기획자로서의 자질과 지식을 측정하는 면접이 중요하다. 중소규모 업체의 경우 관련 분야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경력자를 선호한다.
5) 승진 및 경력개발
관련 회사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면 2~3년간은 스태프로 구성되어 소품담당, 섭외, 하청업체 관리, 현장진행 등의 일을 하게 되며, 그 후 일정기간 행사기획보조나 조연출 등의 역할을 수행하다가 행사기획업무를 맡게 된다.
4. 적성 및 흥미
기본적으로 기획력을 갖추어야 하며 성공적인 기획을 하기 위한 창의력, 독창성 등이 요구된다.
광고주나 의뢰자들과의 의견 충돌이나 일의 추진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이를 진행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순발력, 실행력, 추진력, 지도력 등이 요구된다.
체력적 소모도 많은 직업이기에 강인한 체력이 요구된다
5. 종사현황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행사기획가로 활동하는 종사자의 수는 11,879명이며 이 중 여성은 3,980명으로 전체 비중의 33.5%를 차지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30대가 46.7%로 가장 많고, 40대는 25.9%, 20대는 21.9%를 차지하였다. 학력별로는 대졸자가 49.6%로 많았으며, 고졸 이하는 16.5%를 차지하였다.
6. 수입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행사기획가의 월평균임금은 216만원으로 하위 25%의 임금은 150만원이고, 상위 25%는 292만원이다.
7. 직업전망
향후 5년간 행사기획가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5일근무제 도입으로 삶의 질 향상과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행사가 기획되고 실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업들도 프로모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행사기획에 대한 예산을 점차 늘려가고 있으며,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스포츠 이벤트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여 향후 행사기획가의 고용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현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문화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개발에 노력하고 있는 추세여서 지역행사나 축제 등의 분야에 행사기획가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관광부에서 매년 조사하는 『문화관광축제』에 따르면 1999년 21건이던 문화관광축제가 2003년에는 30건으로 다소 증가하였다. 개최건수로 보면 큰 증가가 아니지만 이에 따른 경제효 과를 보면 1999년 1,156억원에서 5,965억원으로 매우 큰 증가 폭을 보이고 있어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이 매우 높은 이유를 알 수 있다.
또한 한국관광공사에서 매년 조사하는 『국제회의업』에 따르면 국제행사의 경우도 1999년 505개에서 2002 년 561개로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와같은 공식적인 집계 외에도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진 행사 수가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무엇보다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특색과 특성을 살린 지역행사가 활발히 전개될 것으로 보여져 향후 행사기획가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일반 기업이나 단체의 경우 경기가 나빠지거나 긴축경영이 필요할 때 일반적으로 각종 행사를 줄이고 홍보, 프로모션 예산의 감축을 선행하게 되며 또 관련 업계 내에 몇몇 기업들을 중심으로 과대 성장하고 있는 점이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인 영향 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 내에 관련 학과도 개설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광고 및 홍보 분야의 직업에 대한 젊은이들의 선호가 높아 행사기획가의 입직 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하지만 중소규모 이벤트회사의 경우 과도한 업무량과 낮은 보수로 인해 이전직도 많다.
8. 관련정보처
국제이벤트프로모션협회 ☏ (02)569-7365 www.eventpromotion.co.kr
한국컨벤션이벤트협동조합 ☏ (02)363-0340 www.koce.or.kr
한국방송광고공사 부설 광고교육원 ☏ (02)731-7363 www.kobaco.co.kr
한국방송아카데미 ☏ (02)761-2776 www.kbatv.co.kr
한국광고연구원 ☏ (02)3472-0054 www.adcolleg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