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수소개

HOME 학과소개교수소개
  • 이지영프로필 이미지

    이지영 교수

    • 과목놀이지도, 유아수학교육, 부모교육
    • 전화번호031-930-9580
    • 연구실서강관 304호 / 유아교육과 학과장실
    • 이메일ljy7866@seoyeong.ac.kr
    학력
    •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졸업 (문학박사)
    •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졸업 (교육학석사)
    연구분야
    • 영유아놀이지도, 영유아 사회정서, 교사교육
    경력
    •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게임연구 센터 연구원
    • 덕성여자대학교 영유아연구센터 연구원
    • 동원대, 수원여대 겸임교수
    • 장안대, 김포대 외래교수
    논문 및 저서
    • 남녀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와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석사학위 논문. 2008
    • 신체활동을 통한 정서조절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박사학위 논문. 2012
    • 유아의 성별 및 형제특성에 따른 부모자녀관계와 또래관계 간의 관계분석. 2020. 한국아동교육학회지
    • 성별에 따른 유아의 행복과 교사-유아관계, 또래상호작용과의 관련성 연구.2019.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가족상호작용, 양육스트레스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간의 구조적 관계. 2017. 열린부모교육학회.
    • 유아과학교육. 2019. 창지사
    • 보육과정. 2016. 창지사
    • 아동권리와 복지. 2016. 어가
    • 교재·교구의 이론과 실제. 2015. 창지사
    • R-러닝 로봇의 활동성에 기초한 통합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활동 참여 및 신체표현에 미치는 효과. 2013. 유아교육연구
    • 또래관계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정서표현과 또래의 정서표현에 대한 유아의 반응. 2013.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 유아의 정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보육교사 관련변 인 다층자료 분석. 2013. 아시아아동복지연구
    • 유아교사의 문해 신념에 따른 균형적 문해 활동 특성.2013. 한국영유아보육학
    • 유아교사의 동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조사. 2012. 한국유아체육교육학회지
    • 신체활동을 통한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향상 프로그램. 2012. 한국유아교육학회
    • An Exploitative Study of Digital Video Observation in the Classroom. 2011.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사회적 극놀이에서 나타나는 상호주관성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2011. 변형유아교육연구
    • parenting stress on first born children development. 2011. KICCE 국제세미나 및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 An Exploitative Study of Digital Video Observation in the Classroom. 2011. 국제유아교육연구
    • 또래관계에서 유아의 정서표현 및 정서반응. 2010.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양육 스트레스 및 어머니의 양육스타일간의 관계. 2010. 육아정책연구
    • 아동문학(2013). 공동체.
  • 이나영프로필 이미지

    이나영 교수

    • 과목유아교육과정, 유아사회교육
    • 전화번호031-930-9664
    • 연구실서강관 402호
    • 이메일nylee@seoyeong.ac.kr
    학력
    •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과정 졸업(교육학석사)
    •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박사과정 졸업(교육학박사)
    경력
    • 한국유아교육학회 광주전남지회 이사
    • 광주광역시 북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 전라남도보육정보센터 교육자문위원
    • 전라남도 제 2주기 공․사립유치원 평가위원
    논문 및 저서
    • 또래인기도에 따른 미술협동활동이 유아의 진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석사)
    • 유아의 협동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박사)
  • 오민정프로필 이미지

    오민정 교수

    • 과목기악기초, 기악심화, 유아음악교육
    • 전화번호031-930-9663
    • 연구실서강관 401호
    • 이메일minjungoh@seoyeong.ac.kr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 졸업
    • 독일 프라이부르크국립음대 피아노과 전문연주자과정 졸업
    경력
    • 국립목포대, 평택대, 수원대 영재아카데미, 선화예중, 선화예고 출강
    • 한국피아노학회 부총무, 한국피아노학회 연주분과 연구위원, PIANOMO
    • 앙상블 피아니스타 멤버, PIANOMO 연구위원
  • 송민서프로필 이미지

    송민서 교수

    • 과목유아과학교육, 유아교사론
    • 전화번호031-930-9636
    • 연구실서영관 415호
    • 이메일song8778@seoyeong.ac.kr
    학력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아동·청소년학과 졸업(문학석사)
    • 경성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졸업(교육학박사)
    연구분야
    • 유아과학교육, 유아교사, 창의성교육
    경력
    • 한국아동교육학회 이사
    • 한국인권학회 이사
    • 무덕유치원 교사
    • (직장어린이집)국회, 경찰청어린이집
    • 경성대학교, 동명대학교, 구미대학교 겸임 및 외래 교수
    논문 및 저서
    •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model of art convergence personality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 Development of a teaching model for STEAM using R-learning educational robot to promote young children'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 창의성 증진을 위한 예술통합유아과학학교육 프로그램 개발(박사)
    • 유아관계 및 가정환경이 유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석사)
    • 유아과학교육(공동체)
    • 영유아교사 인성론 (창지사)
    • 교과교육론 (공동체)
  • 문소라프로필 이미지

    문소라 교수

    • 과목부모교육론, 유아교육개론, 유아미술교육
    • 전화번호031-930-9633
    • 연구실서강관 301호
    • 이메일sr1462@seoyeong.ac.kr
    학력
    •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유아교육전공) 교육학박사
    •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유아교육전공) 교육학석사
    경력
    • 경기대학교, 동남보건대학교, 장안대학교 외
    • 사랑가득어린이집
    • 다솜유치원
    • 리라유치원
    논문 및 저서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아동학대 대응.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어린이집 환경 구성.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어린이집 보육계획 수립.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유아놀이지원.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영아놀이지원.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보육실습지도.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어린이집 행정관리.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지역사회와의 협력.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가정과의 협력.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장애아 발달지원.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발달지원 및 상담.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보육과정 및 운영 평가.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영유아 관찰 및 평가.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영양지도.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안전지도.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건강지도 교육부
    • 문소라 외(2022). NCS학습모듈 생활지도. 교육부
    • 문소라(2021).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문소라 외(2019). 부모의 심리적 변인과 아동의 문제행동 및 집행기능 의 관계에서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아동과 권리, 23(3), 497-519.
    • 문소라 외(2018). 부모교육. 고양; 파워북.
    • 문소라 외(2017). 저소득과 일반가정 유아와 아동의 기초학력 비교연구. 아동교육, 26(2), 225-246.
    • 문소라 외(2019). 예비 영유아교사의 양성기관에 따른 교직선택동기와 교직관 및 교직헌신의지 비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4(6), 127-152.
    • 문소라 외(2019).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중심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어린이미디어연구, 18(4), 317-344.
    • 문소라 외(2018). 영유아 자유선택활동 연구의 최근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18(19), 149-170.
    • 문소라 외(2017).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놀이신념,놀이참여 및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아동교육,26(3), 149-168.
    • 문소라(2017).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중심 부모교육의 효과.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혜진프로필 이미지

    심혜진 교수(겸임)

    • 전화번호031)930-9667
    • 이메일ecesy966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