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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의 세계 7- 서비스 코디네이터에 대한 상세정보
직업의 세계 7- 서비스 코디네이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5.06.28
1.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란? 지식경영을 통한 인재양성이 기업의 경쟁력이며, 병. 의원 경영 또한 좋은 직원이 병원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국내 의료계도 환자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며 환자 만족 중심의 병. 의원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코디네이터란 조정자의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병원에서 원장과 환자, 환자와 직원, 원장과 직원의 관계를 원활하게 조정하고 최적의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역할을 하는 이가 바로 병원 코디네이터입니다. 병원 코디네이터는 병원의 중간 관리자로 원내 근무 분위기 조성과 차별화된 서비스의 제공으로 환자간의 유대를 통하여 신뢰감을 구축하고 병원 이미지의 홍보에 일익을 담당하며 접수, 수납 및 병원의 약속관리, 환자와 병원간의 친밀함을 더하여 밝은 병원 분위기를 연출하고 실내. 외 환경조성 및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유도, 환자로 하여금 편히 찾을 수 있는 마음을 갖게 하는 전문직종입니다. 이렇듯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상승, 인터넷을 포함한 Megatrend, 이제 병원도 기업의 경영 마인드가 없으면 경쟁력을 갖기 힘든 시대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태어난 신종직업인 병원 코디네이터는 단순히 의사와 환자간의 조종자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닌 병원 경영의 주체로서 환자관리, 병원마케팅, 조직관리 등을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 Partnership과 Leadership을 겸비한 21세기 신인재상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2. 도입배경 한국에서의 병원코디네이터는 1994년 미국의 병원경영 사례를 벤치마킹하면서 도입된 직업이며, 치과에서 먼저 도입된 직업입니다. 그 후 1997년 IMF를 거치면서 초유의 경제위기를 맞이하게 되면서 국내의 경기가 침체일로에 접어들고, 병·의원의 경영 또한 위기를 맞게 됨으로 인하여 병·의원의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병원코디네이터의 필요성이 이슈화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2000년대를 접어들면서 의료산업은 치열한 경쟁 일로에 접어들게 되고, 2001년의 의약분업으로 인한 전문의들의 개원경쟁이 가속화되기 시작하면서 병원경영의 차별화의 도구로 병원코디네이터를 병원조직에 직무배치 시키기 시작하였으며, 그 고용의 형태도 치과에서부터 성형외과, 피부과, 한의원, 안과, 건강진단센터, 전문 클리닉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직업적성 - 긍정적 사고와 활달한 성격 - 건강한 신체와 리더로서의 자질 - 원만한 인격과 탄력적인 사고 - 원활한 의사 소통 능력 - 정보 수집 능력과 활용능력 - 프로 의식,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 봉사 정신 및 투철한 직업 의식 - 고객에 대한 친절하고 따뜻한 마음자세 - 서비스전문가의 용모와 신뢰와 호감이 가는 이미지 - 원무와 의무 기록에 대한 능력과 경영에 대한 기본 능력 4. 요구직무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는 병·의원의 규모와 진료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다르며, 소규모 운영 병원에서는 멀티플레이어를 요구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가 세분화 되어 있는 중간규모의 병원이나, 프렌차이즈 병원의 경우에는 보다 전문화 세분화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직무에 따라서는 실무경험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모든 직무를 소화하는 경우보다, 연차가 더해갈수록 전문화된 업무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 의료계 뉴 패러다임을 알고 팀 리더쉽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야 한다. - 팀 내의 시너지를 높이기 위한 리더로서 직원들의 핵심역량 파악과 채용, 평가 등을 통해 내부 고객의 Loyalty를 창조하여야 한다. - 효과적으로 팀 커뮤니케이션을 이끌고 고객, 직원, 원장님과의 일대일 상담에 능숙하여 팀워크의 연결고리로서의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 병원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을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항상 병원 서비스를 재평가하고 병 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아이디어 뱅크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고객응대 부문별 프로토콜,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Flow Chart, 전략적인 진료약속관리 지 침 등을 작성하여 우리 병원만의 차별화된 고객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 고객의 치료 동의율을 높이기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병원의 Royal 환자분석 및 보답 프로그램 실시방법 등을 연구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 타 병원의 벤치마킹을 통해 병원경영 컨설턴트로서 우리 병원에 꼭 맞는 서비스를 개발 하여 우리 병원 진료 팀의 가치를 창조하는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6. 취업전망 - 성형외과,피부과,치과,안과,가정의학과,내과,산부인과,소아과,외과,이비인후과,정형외과,흉부 외과,신경 내 · 외과,재활의학과,신경정신과,비뇨기과,대장항문과,방사선과 등의 일만 병 · 의원 - 여성클리닉, 체형교정 클리닉, 비만 클리닉, 모발 클리닉, 성장 클리닉, 척추 클리닉, 통증 클리닉, 관절 클리닉, 남성 클리닉 등의 특수 클리닉 - 소아한의원,여성한의원,당뇨전문한의원,비염전문한의원,여드름 전문 한의원, 사상체질 전 문 한의원, 한방 비만 전문 클리닉, 성장 클리닉,피부전문한의원,한방내과,한방신경정신 과, 성인병 전문한의원 등의 한의원 특화 병 · 의원 - 준 · 종합병원,의료컨설팅기관,제약회사,노인전문병원,실버타운,병 · 의원 서비스 교육강사 - 상기의 취업 진출분야에서의 업무는 서비스 코디네이터, 상담 코디네이터, 진료 코디네이 터, 경영 매니저 코디네이터, 텔레마케팅 코디네이터 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7. 미래전망 미국 등 선진국에는 병원당 1~2명의 전문 코디네이터가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지만, 우리 나라에는 1994년에 처음으로 도입된 직업으로 아직은 낯선 분야입니다. 그러나, 최근 치과,성형외과,한의원,피부과,안과,비만클리닉, 등을 중심으로 정착화 되어 가고 있으며, 현재는 그 외의 타과에서도 빠르게 보급되고 있습니다.의사와 한의사들이 많이 배출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병원도 가만히 앉아서 오는 환자만을 진료해 주는 시대는 지났습니다.과거의 강압적이고 딱딱한 태도로는 환자를 유치할 수 없으며 진정한 의미의 치료 또한 어렵습니다. 지금의 병원에서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코디네이터 전문가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형의 코디네이터를 원합니다. 그러나, 현재 병원 코디네이터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며,아직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직업은 아니지만, 현직 병원 코디네이터들의 활동모습에 매력을 느껴 이 직업에 도전하고 있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각 병원에 종사하고 있는 의료인들도 병원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전문가들 또한 여성 전문직으로 적극추천하고 있습니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원활한 병원 운영을 도와 양질의 서비스는 물론 병원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주는 새 시대의 병원 문화를 주도해 나가는 핵심 인력입니다. 의료계에서는 최근 들어 코디네이터의 도입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와 최상의 진료를 보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참조 국제의료교육센터 www.gme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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