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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시장 전년대비 80% 까지 꾸준한 회복-여행신문에 대한 상세정보
일본 시장 전년대비 80% 까지 꾸준한 회복-여행신문
작성자 관광과 등록일 2011.11.09


일본 시장이 어렵다고 하지만 우리는 전년 대비 80% 수준까지 올라왔다. 방사능 문제가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지만 패키지와 달리 주요 이용객이 배낭여행객과 젊은 층이라 비교적 선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과거 젊은 이용객의 연령이 늘어났으니 40대가 증가하는 등 연령층도 확대되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일본의 경우 패키지 여행을 경험했던 중장년 층이 시간이 지나면서 FIT를 선호하는 수요로 전환됐다. 우리나라도 해외여행 자유화가 이뤄진 후 시간이 많이 흐른 만큼 서서히 변화가 있으리라고 본다. 그러나 상품가격이 많이 떨어진 것은 문제다. 요금이 한 번 떨어지면 다시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이후에도 관건이 될 것이다. 현재 일본 색깔이 강하지만 다른 지역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의 에어텔 상품 시아 홀리데이의 경우 현재 우리가 판매 1위다. 자유여행에 강한 면모가 동남아 상품 판매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다만 중국은 패키지에 비해 가격이 높은 등 여러 모로 어려운 것이 있다. 현재 내년 사업계획을 크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 워낙 외부 변수도 많아 예측과 맞지 않다 보니 목표설정의 의미가 퇴색된 상황이다.

-여행박사 조영우 본부장


 
김명상 terry@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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